
키보드에 무얼 칠하고 있냐구요? 네 이건 바로 윤활제를 아주 정성껏 바르고 있는 모습입니다.
created by nano banana 3.0 AI
취미는 키보드야.
'키보드가 거기서 거기지 뭐...'라고 했다가는 옛날 사람이라는 소리를 듣기 십상일만큼 키보드는 어느덧 PC 주변기기를 넘어 각 사용자의 성향에 맞게 커스텀 가능한 취미 영역으로까지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매일, 장시간 청각과 촉감을 통해 사용 경험을 직접적으로 전달받음으로써 사람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이루는 제품인 만큼 신중을 기하여 나에게 최적화된 키보드를 선택하는 건 무척이나 중요한 일이죠.
"어쩌면 애인보다 더 가까운 사이...?"
그런데 말입니다. 대체 알루미늄 키보드는 뭐가 다르길래 플라스틱 키보드와 비교하면 이리도 비싼 걸까요?
오늘 이 시간 답나와와 함께 알아볼 답은 키보드의 하우징 소재 [플라스틱 vs 알루미늄] 차이에 따른 특징과 사용 경험에 대하여입니다.
<용어설명>
하우징: 키보드를 둘러 싼 외관 케이스
통울림: 기계식 스위치의 타건음이 하우징 내부에서 울리는 소리

오늘의 주인공 하우징
하우징이란 키보드를 둘러싸고 있는 외관. 즉 바닥면과 측면의 케이스를 뜻합니다. 하우징은 디자인을 넘어 타건감과 통울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써 키보드를 선택함에 있어 핵심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로 꼽힙니다.

1. 특징
플라스틱 하우징

속이 훤히 보이는 PC 소재의 하우징. "알루미늄? 네가 뭘 어떻게 할 건데?"
○ 휴대 가능한 가벼운 무게
○ 상대적으로 저렴한 금액대
○ 폭넓은 제품 선택폭
○ 투명을 포함한 다양한 색상 구현
○ 오래 사용 시 판형이 틀어질 우려
○ 통울림 억제율이 낮음
○ 가벼운 무게로 인한 흔들림 및 밀림 현상
알루미늄 하우징

은은하게 빛나는 자채. 그 자체만으로도 이미 프리미엄
○ 고급스러운 외관
○ 단단한 타건감 낮은 통울림
○ 견고한 내구성
○ 높은 금액대
○ 단조로운 제품군

2. 타건음과 타건감
플라스틱과 알루미늄 하우징 각각에서 베스트셀러로 꼽히는 AULA F75 (플라스틱)과 RAINY 75 (알루미늄)
이 영상을 통해 타건 경험의 차이를 느껴 보세요.
플라스틱 하우징
플라스틱 하우징의 타건음의 특징은 소리의 끝부분이 뭉툭하고 톤이 미세하게 낮으며, 울림통이 넓게 퍼지는 느낌을 줍니다. 타건감: 키를 누를 때 하우징 전체가 미세하게 같이 눌리는 듯한 '말랑하고 부드러운' 터치감이라고 표현할 수 있겠네요.

플라스틱은 알루미늄보다 밀도가 낮고 분자 구조가 상대적으로 느슨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진동 에너지가 하우징에 전달될 때 진동의 일부를 열에너지로 흡수해 약간의 푹신함을 느낄 수 있는데요. 특히 고음역대의 진동을 잘 흡수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남는 소리는 중저음 위주의 낮고 부드러운 소리가 대부분입니다. 속이 빈 플라스틱 하우징은 내부에서 소리가 공명하며 '텅텅'거리는 통울림이 발생할 수 있지만, 흡음재를 잘 채워주면 이 공간이 '울림통' 역할을 하여 더욱 깊고 풍부한 소리를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 부드러운 타건감 -> 쿠션감이 존재하여 장시간 타이핑 시 피로도가 비교적 적음
○ 가벼운 무게 -> 휴대 및 책상 청소 시 다루기가 용이함
○ 흔들림 -> 알루미늄에 비해 견고함이 덜하여, 타건 시 약간의 흔들림이 느껴질 수 있음
○ 통울림 -> 일부 흡음재 설계가 미흡한 경우 기 '텅텅'거리는 통울림이 발생할 수 있음
알루미늄 하우징
알루미늄 하우징은 울림이 억제되어 각 스위치 고유의 소리가 선명하게 들을 수 있는 타건음으로 스위치가 흔들림 없이 위아래 수직으로만 정밀하게 움직이기 좋아 안정적인 타건감을 보여줍니다.

밀도가 높은 알루미늄은 진동 에너지(타건)가 하우징에 전달되면 빠르게 반사됩니다. 소실되는 진동 에너지가 적어 더 크고, 명료한 고음역대의 타건음을 만들어 내는 거죠. 다만 알루미늄 하우징의 치명적 단점으로는 금속 특유의 고주파 공진음(핑 노이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마치 종을 친 것처럼 잔향이 남는 현상으로서 이를 잡기 위해 개스킷 마운트 구조를 사용하여 하우징과 내부 부품을 분리하거나 포스 브레이크 모드* 등의 튜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포스 브레이크 모드란 알루미늄 하우징 상/하판 나사 체결 부위나 맞닿는 면에 테이프나 얇은 패드를 붙여 금속 간의 직접적인 접촉을 막는 튜닝 방식을 말함.
○ 통울림 억제 -> 통울림이 느껴지지 않는 기계식 스위치 본연의 하이톤 금속음
○ 균일한 반발력 -> 하우징이 휘지 않기 내구성 덕분에 늘 균일하고 일관된 피드백 경험
○ 단단함 -> 알루미늄에 맞닿는 단단한 타건감에 의해 장시간 사용 시 피로 누적될 수 있음
○ 통울림 -> 사용 시간 누적으로 흡음재 성능 떨어지면 날카로운 금속성 잔향이 발생할 수 있음

3. 외관
플라스틱 하우징
플라스틱 하우징 제품은 시장에 가장 폭넓게 보급되어 있어, 가격대 선택 폭이 넓고 디자인도 매우 다양합니다. 예산이 제한적이거나, 인테리어/취향에 맞춰 색상·형태를 고르고 싶을 때 선택지가 많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다만 플라스틱은 소재 특성상 외부 충격에 의해 파손되거나, 힘이 가해졌을 때 비틀림 혹은 뒤틀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자외선에 장기간 노출되면 표면이 누렇게 변하는 ‘황변’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어, 햇빛이 강하게 드는 장소에서 오래 사용할 경우 외관이 변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알루미늄 하우징
알루미늄 하우징은 금속 소재 특성 덕분에 변색 걱정이 적고, 쉽게 깨지지 않으며 구조적으로 매우 견고합니다. 관리만 잘하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내구성이 뛰어나 장기간 사용을 염두에 둔 경우 유리합니다.
반면 강도는 높지만 표면 특성상 충격이 가해졌을 때 ‘깨지기’보다는 ‘찍힘(덴트)’이 생기기 쉬운 편입니다. 또 건조한 계절(특히 겨울철)에는 환경에 따라 정전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사용 환경에 따라 불편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4. 결론
감성과 장비 사이에서 결정하세요.
알루미늄의 단단함이 누군가에게는 고급스러움이 되지만, 누군가에게는 피로감이 되는 것처럼 소재의 우열은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제조 원가와 마감 품질만 놓고 본다면 알루미늄이 더 상위의 키보드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도구'로서의 본질인 가벼움과 편안함은 오히려 플라스틱이 앞섭니다.
결국 이 고민의 끝은 명확합니다. 키보드를 나의 취향을 담아내는 '오브제'로 본다면 알루미늄을, 철저히 업무를 위한 효율적인 '도구'로 본다면 플라스틱을 선택하십시오. 더 비싼 소재가 더 좋은 키보드가 아니라, 나의 사용 목적을 100% 충족시키는 소재가 진짜 좋은 키보드입니다.


플라스틱 하우징 인기제품 TOP 10 (26.2.5 현재)
알루미늄 하우징 인기제품 TOP 10 (26.2.5 현재)
